[근육] 딥스를 해야하는 5가지 이유

스포츠 2016. 9. 7. 11:26





딥스는 벤치프레스나 데드리프트처럼 보디빌딩의 '고전' 안에 들어갈 수 있을만한 오래된 운동입니다. 이 동작은 수행하는데 있어서 딱히 비싸고 무거운 장비가 필요한 것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상반신의 근력과 근육량을 늘리는데 매우 효과적이어서 오랫동안 사랑받아왔습니다. 오늘은 몸 만드는 사람이 반드시 딥스를 해야하는 이유들을 풀어볼게요.











1. 벤치프레스 고중량을 가능하게 해준다






벤치프레스만큼 보디빌딩을 상징하는 운동이 또 있을까요? 이 운동은 그야말로 로망과 같은 운동입니다. 이 운동을 고중량으로 수행하는 것은 상당한 근력을 요구하지만, 해낸 뒤의 성취감 또한 이루 말할 수 없이 크죠. 하지만 이 운동도 분명 한계치가 있어서 어느 중량 이상 올라가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 때 딥스로 단련된 근육들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딥스는 아랫가슴, 어깨, 팔까지 골고루 근력을 키워주는 운동이기 때문에, 벤치프레스의 중량 증가에 있어서 핵심과도 같은 운동입니다.











2. 운동 방식에 따라 상반신 전체를 자극할 수 있다.





딥스는 상반신의 근육을 모두 위로 밀어올려주는 운동입니다. 하지만 어떤 동작으로 하느냐에 따라서 가슴이 커질수도 있고, 삼두근이 커질 수도 있죠. 상반신을 앞으로 45도 가량 기울여서 동작을 수행하면, 가슴쪽에 자극이 갈 것이고, 상반신을 꼿꼿이 세운 상태로 팔꿈치를 상체에 붙이고 수행하면 삼두근에 더 큰 자극이 가해질 것입니다.













3. 반복수 조절에 따라 달라지는 몸매





어떤 동작들은 고반복이 효과적이고, 어떤 동작들은 저반복이 효과적이죠. 그러나 딥스는 양쪽모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날은 가슴이나 삼두근을 중심으로 고중량 위주의 훈련을 하고싶은 날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날은 허리에 플레이트를 몇개 감고 고중량저반복 훈련을 진행할 수 있을 거구요. 또 어떤 날에는 순전히 몸의 무게만 가지고 고반복훈련을 수행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딥스는 이런 부분에서 전천후로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운동을 모두 마친후에 체육관을 떠나기 전에 수행하는 딥스는, 티셔츠가 터질 정도의 펌핑감을 선사할 것입니다.











4. 근육질감의 향상







많은 연구에서 밝혀졌듯이, '몸을 공간 위로 움직이는' 부류의 운동이 타 운동에 비해 근섬유를 많이 자극하거니와 근육의 질감을 더 선명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스쿼트가 레그프레스보다 그런 면에서 우월하고, 랫풀다운보다 턱걸이가 우월한 것과 같은 원리죠. 공간으로 본인의 몸을 움직여야하는 운동들의 효과가 좋다는 소리입니다. 딥스도 같은 맥락에서 근섬유 강화에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













5. 헬스장이 아니어도 할 수 있다





이걸 읽고있는 몇몇 분들께서는 사정이 있어서 체육관에 가지 못하고, 할 수 있는 것이 맨손체조들 뿐인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딥스는 매우 훌륭합니다. 같은 높이에 놓여진 2개의 단단한 철봉, 그리고 적절한 공간만 주어지면 어디서든 할 수 있는 운동이니까요. 허리에 무게를 달고 딥스를 하고 싶은데, 매달만한 것이 없는 분들께서는 그저 운동 속도를 천천히 늦추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속도 조절만으로도 무게를 증량시키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겁니다.




여러분 딥스 하세요.




: